李, 尹정부 장관들과 첫 국무회의…”어색하겠지만 최선다해달라”

"우리 모두 국민이 위임한 업무를 하는 대리인…국민을 중심에 두면 돼" 이주호·유상임·조태열 등 참석…李 "웃으면서 합시다" 분위기 환기

이재명 대통령은 5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취임 후 첫 국무회의를 주재했다.

새 정부 장관 인선이 본격적으로 진행되지 않은 상황에서 이날 국무회의에는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유상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조태열 외교부 장관 등 윤석열 전 대통령이 임명한 장관들이 다수 참석했고 오세훈 서울시장도 회의장을 찾았다.

기획재정부 장관은 공석인 만큼 김범석 1차관이 대신 참석했고, 전날 사표가 수리된 박성재 전 법무부 장관을 대신해서는 김석우 차관이 회의에 나왔다.

강훈식 대통령 비서실장과 위성락 안보실장 등 전날 임명된 청와대 비서진도 함께 자리했다.

이 대통령은 “우리는 다 국민으로부터 위임받은 업무를 하는 대리인”이라며 “여러분들이 매우 어색할 수도 있겠지만, 공직에 있는 그 기간만큼은 국민을 중심에 두고 각자 해야 할 일에 최선을 다하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재명 대통령, 국무회의 국민의례
이재명 대통령, 국무회의 국민의례(서울=연합뉴스) 홍해인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국기에 경례를 하고 있다. 2025.6.5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hihong@yna.co.kr

이 대통령은 “저로서도 아직 체제 정비가 명확해지기에는 상당한 시간이 필요한데, 그 시간 동안에도 우리 국민은 어려운 상황에서 고생을 한다. 저는 최대한 그 시간을 줄이고 싶다”고 밝혔다.

이어 “현재 여러분이 또 헌법기관으로서 법률에 의해 하실 일들이 또 있지 않나. 여러분이 가진 권한과 책임을 한순간도 소홀히 할 수 없다”며 “여러분이 각 부처 단위로 현 상황을 가장 잘 아실 것이기 때문에 그 범위 내에서 제가 여러분의 의견도 듣고, 저도 드릴 말씀을 드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그래서 오늘 각 부처 단위로 현재 현안을 체크하고 싶다. 어색하겠지만 최선을 다해달라”고 거듭 당부했다.

취임 후 첫 국무회의인 만큼 회의 시작 전 이 대통령은 사회자에게 “진행은 행정안전부가 하느냐”, “시나리오(진행 순서)나 주제를 정해놓기도 하는데 그런 것이 특별히 없느냐”, “발표를 하라고 시키면 되는데 왜 안하느냐. 진행을 하시라” 등의 질문을 하기도 했다.

이 대통령은 그러던 중 참석자들 사이의 묘한 긴장감을 의식한 듯 “조금 어색하죠. 우리 좀 웃으면서 합시다”라며 웃음을 짓기도 했다.

이재명 대통령 국무회의 주재
이재명 대통령 국무회의 주재(서울=연합뉴스) 홍해인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5.6.5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hihong@yna.co.kr

ⓒ 연합뉴스/뉴욕앤뉴저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Previous Story

팰팍 거리 축제, 6월 5~7일 열린다

Next Story

저속노화 가능할까…”젊다고 생각하며 살면 덜 늙는다”

Latest from 21대 대통령선거

[기획특집 | 이재명 대통령 시대 개막 제5부]

시민의 시대를 여는 정치 – 이재명 정부의 개혁과 민주주의 회복 전략 이재명 대통령의 시대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정치개혁의 과제가 다시 전면에 부상했다. 선거 과정에서 내세운 ‘국가 정상화’와 ‘시민 중심의 행정’이라는 약속은 단순한 정권…

[기획특집 | 이재명 대통령 시대 개막 제4부]

균형과 실용의 외교 – 이재명 정부의 국제전략은 무엇을 바꾸는가 이재명 정부가 직면한 국제 환경은 냉혹하다. 미중 전략 경쟁의 고착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의 장기화, 중동 불안정,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 지속 등은 한국의 외교안보 전략에…

[기획특집 | 이재명 대통령 시대 개막 제3부]

‘공정 성장’과 ‘국가 회복’ – 이재명 정부의 정책 비전과 우선 과제 이재명 대통령의 당선은 단지 정권 교체 그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 민생 회복과 국가 시스템 정상화를 바라는 유권자들의 요구가 집약된 결과이며, 이재명…

[기획특집 | 이재명 대통령 시대 개막 제2부]

경험과 실용의 리더십 – 이재명은 어떻게 신뢰를 획득했는가 이재명 대통령은 한국 정치사에서 드물게 ‘행정 성과’와 ‘서민 감수성’을 모두 갖춘 인물로 평가받는다. 그는 전통적 정치 엘리트의 경로를 따르지 않았다. 성남시장으로 출발해 경기지사를 거쳐…
Go to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