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길어지는 조정…11일만에 10만5천달러선도 하회

"美 국채 수익률과 연동…최근 약세 거시경제적 요인 기인"

가상화폐 대장주 비트코인이 12만 달러에 근접한 사상 최고가를 기록한 이후 조정이 길어지고 있다.

30일 가상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에 따르면 동부 시간 이날 오후 5시 30분(서부 2시 30분) 비트코인 1개당 가격은 24시간 전보다 1.41% 떨어진 10만4천834달러에 거래됐다.

지난 22일 기록했던 사상 최고가 11만9천900달러대 대비 7천 달러 이상 하락한 수준이다. 이날 가격은 10만3천800달러대까지 내려가기도 했다.

비트코인 가격이 10만5천달러선 아래로 내려간 것은 11일 만이다.

코인 전문 매체 코인텔레그래프는 “거시경제적 불확실성과 격화하는 무역 전쟁으로 비트코인이 사상 최고가를 다시 시험할 가능성이 낮아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최근 비트코인 가격은 미국 국채 수익률과 밀접하게 연동돼 움직이고 있다.

미 10년 만기 국채 수익률은 지난 22일 4.60%로 정점을 찍은 이후 이날 4.40%로 하락했다. 비트코인도 11만9천900달러대에서 10만5천달러선 아래로 내려갔다.

미 경기 불확실성과 글로벌 무역 긴장 고조로 투자자들이 안전 자산인 미 국채에 대한 투자를 선호하고, 위험 자산인 비트코인 같은 가상화폐에 대한 투자는 회피하고 있기 때문이다.

코인텔레그래프는 “비트코인의 최근 약세는 거시경제적 요인에 기인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보여준다”며 “트럼프 대통령이 주도하는 무역 전쟁은 투자자들을 더욱 위험 회피적으로 만들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이 매체는 “BTC 파생상품 데이터 등을 보면 전문 투자자들은 향후 가격 상승에 대한 낙관적 태도를 유지하고 있다”고 전했다.

비트코인 선물 프리미엄(현물 대비 선물 가격)은 현재 7%로, 비트코인이 11만 달러 근처에서 거래되던 지난 27일과 변동이 없으며 최근 가격 하락에도 프리미엄은 5∼10% 범위에서 움직이고 있다는 것이다.

같은 시간 시가총액 2위 이더리움은 2.33% 내린 2천583달러, 엑스알피(리플)는 3.35% 하락한 2.19달러에 거래됐다.

솔라나와 도지코인은 4.22%와 8.22% 떨어진 160달러와 0.20달러를 나타냈다.

ⓒ 연합뉴스/뉴욕앤뉴저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Previous Story

트럼프 “철강·알루미늄 관세 25→50% 두배 인상…6월4일 시행”

Next Story

북, ‘괴뢰 한국’ 표현 안 쓴다…”적대적 두 국가론 연장선”

Latest from Economy

“작은 상자에서 시작된 거대한 경제”- POP MART

중국의 팝마트(POP MART International Group, 泡泡瑪特)는 단순한 장난감 제조업체가 아니다. 2010년 베이징에서 설립된 이 기업은 “무엇이 들어 있는지 알 수 없는 상자”라는 단순한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10년 만에 글로벌 완구 산업의 중심에 올라섰다.…

[오피니언] AI 이후의 인간, 무엇으로 살아남을 것인가

봄비가 내리는 아침, 인공지능은 이미 일을 시작했다.사무실 불이 켜지기 전, AI는 수천 건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보고서를 작성하며, 주식 시장의 움직임을 예측한다. 인간보다 빠르고, 더 정확하고, 지치지 않는다. 언젠가 노동의 속도는 인간이 아니라…

영화관의 운명: AMC의 도전과 재생

미국의 도시 어디에서나 붉은 네온으로 빛나는 세 글자, AMC는 단순한 영화관의 이름을 넘어 한 세기의 대중문화를 상징한다. 1920년 미주리주 캔자스시티에서 시작된 작은 극장은 어느새 800여 개의 지점과 9,000개가 넘는 스크린을 거느린 세계…

AI 산업 발전, 연계 산업의 지형을 바꾸다

제조 혁신의 중심, 산업 AI 인공지능(AI)의 진화는 더 이상 연구실과 소프트웨어 영역에만 머물지 않는다. 제조 현장은 AI 기술의 가장 강력한 실험실이자 성장 무대다. 한국 정부는 ‘AI-팩토리(AI-Factory)’ 프로젝트를 본격 추진하며 산업 현장의 전…

스테이블코인의 명과 암: 미국 경제가 직면할 기회와 위험

폭발적 성장, 2조 달러 시장을 향해 스테이블코인은 암호화폐 시장의 조연에서 이제는 중심 무대로 올라섰다.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이 주목받는 동안, 실질적인 거래와 자금 이동을 떠받쳐온 것은 달러에 연동된 스테이블코인이다. 2020년대 초반만 해도 몇백억 달러…
Go to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