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ptember 6, 2025
3 mins read

조지아주 이민단속 영상 공개…손발 결박된채 줄줄이 연행

이민당국 "복수기관과 합동작전"…"다수가 방문비자 부정 사용" 군용 차량과 헬리콥터까지 동원해 대대적인 단속 집행

이민 단속 당국이 지난 4일 조지아주 현대차그룹-LG에너지솔루션의 합작 배터리 공장 건설현장에서 벌인 불법체류·고용 단속 현장 영상과 사진을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했다.

6일 이민세관단속국(ICE) 홈페이지에는 ‘ICE가 조지아주에서 불법 고용 및 연방 범죄를 대상으로 여러 기관과 합동 작전을 주도했다’는 제목의 언론 발표 자료가 올라와 있다.

여기에는 단속 현장 사진 4장과 2분 34초 분량의 영상이 함께 실렸다.

영상은 군용 차량과 다수의 차량, 헬리콥터가 현장에 들어서는 장면으로 시작했다.

이번 작전은 이민세관단속국뿐 아니라 국토안보수사국(HSI), 마약단속국(DEA), 조지아주 순찰대 등 다양한 기관이 합동으로 진행했다는 것이 당국의 설명이다.

이어 유니폼을 입은 마약단속국 요원 10여명이 양손 결박용으로 추정되는 끈 뭉치를 지닌 채로 건물 밖에서 대기하는 모습이 나왔다.

美 이민당국이 공개한 현대차-LG엔솔 이민단속 사진
이민당국이 공개한 현대차-LG엔솔 이민단속 사진[ICE 홈페이지]

이후 단속 요원들의 지시에 따라 이동하는 현장 직원들의 얼굴은 모자이크 처리됐지만, 영상에 나온 일부 직원들의 근무복 조끼에는 DSK 메카닉, HL-GA 배터리회사, LG CNS 등 소속 회사명으로 추정되는 이름들이 적혀 있었다.

결박당한 채 연행되는 한국인 추정 현장 근로자
결박당한 채 연행되는 한국인 추정 현장 근로자[ICE 영상 캡처]

영상은 버스에 양손을 짚고 일렬로 늘어선 현장 직원들을 단속 요원들이 차례로 다리와 양손에 체인을 묶어 버스에 태우는 장면으로 이어졌다.

중남미 등 제3국 국적으로 추정되는 직원 두어명이 부지내 연못에 들어가 있다가 단속 요원들이 이들을 밖으로 나오게 하는 장면도 담겼다.

ICE는 이번 단속 작전으로 475명이 구금됐으며, “이 중 많은 수는 방문 비자(visitors visa)를 부정하게 사용하고 있었다”고 밝혔다.

이어 “체포된 이들은 비자 조건을 어겨 불법으로 일한 것으로 확인됐다”며 “단기 체류 비자나 관광 비자 소지자는 미국에서 일할 수 없다”고 말했다.

또 “멕시코 출신의 한 영주권자는 여러 건의 범죄 유죄 판결을 근거로 추방 대상자로 판단돼 체포됐다”고 밝혔다.

미 당국은 이번 단속으로 475명을 체포했으며 이중 대다수는 한국 국적이라고 밝혔다. 이 중 한국인은 약 300명으로 파악되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날 자사와 협력사를 합쳐 약 300명의 직원이 구금된 상태라고 밝혔다.

美 이민당국이 공개한 현대차-LG엔솔 이민단속 현장
이민당국이 공개한 현대차-LG엔솔 이민단속 현장[ICE 영상 캡처]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Previous Story

RH Rooftop Restaurant at RH New York: 디자인이 미식을 만나는 순간

Next Story

李대통령, 조지아주 한국인 구금사태에 “신속해결 위해 총력대응” 지시

Latest from USA

“대체 무슨 일이”…석방연기에 美구금시설 앞 ‘당혹·허탈’

10일 오전 1시(미국시간) 불이 환하게 밝혀져 있는 조지아주 포크스턴의 이민세관단속국(ICE) 구금시설은 고요한 모습이었다. 이날 이른 새벽 시설에 구금돼 있던 한국 국민 300여명이 석방돼 전세기 탑승을 위해 애틀랜타 공항으로 이동할 예정이었지만, 대규모 이송을…

“구금 한국인 10일 오후 2시반 전후 출발”

조지아주 한국 공장에서 체포·구금된 한국인 300여명이 현지시간으로 10일 오후 2시 30분(한국시간 11일 오전 3시 30분) 전후로 현지에서 출발할 것으로 전해졌다. 외교 소식통에 따르면 현대자동차-LG에너지솔루션 합작(HL-GA) 배터리 공장 건설 현장에서 체포된 뒤 구금된…

뉴욕, 현실을 비트는 공간 — 일루전 뮤지엄 완벽 리뷰

뉴욕은 늘 새로운 무언가를 갈망하는 도시다. 미드타운의 고층 빌딩, 소호의 아트 갤러리, 브루클린의 힙한 카페처럼, 도시의 구석구석은 늘 예기치 못한 발견으로 가득하다. 그중에서도 첼시(Chelsea)에 자리한 Museum of Illusions New York은 조금 특별하다.…

경제학 용어로 읽는 인플레이션 시대 (2)

서론: 물가와 성장 사이의 줄타기 경제를 움직이는 두 축은 물가 안정과 성장 유지다. 그러나 두 가지 목표는 종종 충돌한다. 물가가 치솟으면 중앙은행은 금리를 올려 억제하려 하지만, 그 과정에서 경기가 둔화된다. 반대로 경기…

대통령실 “한국인 근로자 석방 교섭 마무리…전세기 출발 예정”

강훈식 대통령 비서실장은 7일 조지아주 현대차그룹-LG에너지솔루션 합작 배터리 공장 건설 현장에서 한국인 300여명이 이민 당국에 체포된 사건과 관련해 “관련 부처와 경제단체, 기업이 한마음으로 신속하게 대응한 결과 구금된 근로자의 석방 교섭이 마무리됐다”고 밝혔다.…
Go toTop